본문 바로가기
질병 건강 상식

건선에 좋은 음식 그만 찾으셔도 됩니다.

by information 2020. 11. 25.

건선에 좋은 음식 그만 찾으세요.

 

건선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식단관리가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하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지요?

 

오늘 포스트에서 다루는 음식들만 기억하셔도 건선 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여러분의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뿐 아니라 반드시 피해야만 하는 해로운 음식에 대해 알아가세요.

 

건선에 좋은 음식 찾기 전에 해로운 음식 먼저 알아 두세요.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영양소도 부족하고 자극적인 해로운 음식을 가리는 것이 우선이에요.

 

꼭 직장인, 학생이 아니더라도 제대로 음식을 챙겨 먹기란 너무 어려운 일이죠. 금전적인 문제도 있고 때맞춰 챙겨 먹기도 힘들어요. 그렇기에 더더욱 해로운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특히 건선 치료를 하고 계신다면 아래 음식들은 쳐다보지도 말아주세요. 주로 자극적이고 소화가 잘되지 않아 우리 몸을 힘들게 하는 것들입니다.

 

 

  • 기름기 많은 등푸른 생선류 : 참치, 고등어 등
  • 가려움 증 유발할 수 있는 갑각류 및 어폐류 : 조개류, 게, 새우 등
  • 가공간식 :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자
  • 숙면과 휴식을 방해하는 카페인 음료

 

위에 소개한 음식들 중 가공간식과 카페인은 우리의 자가 면역 체계를 교란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체계는 스스로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자율 방어 시스템과 같은 것인데요.


가공된 간식과 카페인의 자극적인 성분이 자가 면역 체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도록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체계가 갈피를 못 잡고 병원균이나 외부의 적이 아닌 우리 몸 스스로를 공격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전 포스트에서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건선 부위에 발라주어 피부를 보호하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건선은 겉으로 드러난 피부와 신체 내부 모두 함께 케어해주어야 합니다.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고르기 힘드시다면, 보습효과가 높으면서도 자극이 적은 아이용 제품을 찾아보세요. 건선에 좋은 보습제라고 따로 판매하지는 않거든요.

 

건선은 대표적인 자가 면역 질환의 하나입니다.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바르는 것은 피부 표면의 건선 부위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많이 바른다고 해도 자가 면역 질환 자체를 치유할 수는 없어요.

 

자가 면역 질환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스테로이드 등 약물 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잠시 자가 면역 체계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눌러 놓을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습니다. 건선을 포함한 자가면역 질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맵거나 짠맛의 자극적인 음식은 금물입니다.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소화가 잘되는 음식 재료가 좋습니다. 자주 섭취해야 할 건선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릴게요.

 

  • 단백질이 풍부하고 담백한 맛의 흰 살 생선, 주꾸미, 낙지, 문어 등 해산물
  • 비타민D와 레시틴을 함유한 달걀의 노른자
  • 자극적이지 않은 적당한 당도의 수분이 많은 과일 및 채소류 : 토마토, 당근. 특히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수분이 풍부한 버섯

좋은 식재료라도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조리법은 피해야합니다. 뜨거운 물, 육수에 삶거나 증기에 찌는 조리법을 활용하세요.

 

식습관 외에도 충분한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염증 부위에 연고와 크림 등을 이용한 피부 관리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트들을 참고해 주세요. 건선을 고치기 까지의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2020/11/24 - [질병 건강 상식] - 건선초기증상 아시나요?

 

건선초기증상 아시나요?

건선초기증상 아시나요? 건선초기증상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나중에 더 고생이에요. 건선초기증상인지 모르고 방치했다가 온몸으로 염증성 수포가 퍼졌었습니다. 건선을 앓고 자가 치유한 저

digitalmakemoney.tistory.com

2020/11/25 - [질병 건강 상식] - 건선치료방법 3백만원 아끼려면?

 

건선치료방법 3백만원 아끼려면?

건선치료방법 너무 비싸죠? 지난 여름 온 몸 곳곳에 올라오는 붉은 물집에 하얀 각질이 덮이는 건선 증상을 겪었습니다. 심한 가려움까지 더해져서 괴로운 시간을 보냈었죠. 통증과 가려움 뿐

digitalmakemoney.tistory.com

 

팍팍한 삶 속에서 현대인들은 무거운 중압갑,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정신병이 없는 게 이상하다고 할 정도니까요. 자가 면역 체계가 정상이기 힘든 것이지요. 이런 때 일수록 내 몸의 자가 면역 체계가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해요. 자가 면역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건선에 대해 다루어 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다양한 질환이 있을 수 있어요.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음식들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자가 면역 체계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은 염증 반응으로 주로 나타나는데요.

 

건선과 같이 피부로 트러블이 올라오는 질환의 경우, 청결하게 씻은 후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건선에 좋은 보습제는 대부분 순한 저자극 성분이기 때문에, 다른 피부 염증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바를 때에는 건선에 좋은 보습제를 바르고 난 후 그 위에 발라주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