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꼬물꼬물 너무나도 이쁜 우리 강아지! 먹고 자고 할 때는 그렇게 귀여울 수 없는데…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면 반려 생활이 어려워지기 시작해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은 아주 기초적인 훈련 방법인데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는 딱 1가지 정답이 있지 않습니다. 견종과 나이, 성격, 생활 환경에 따라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반적이지만, 중요한 내용 위주로 정리한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뿐 아니라 대부분의 교육 훈련은 최소 2주간 지속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경우 2~3일도 지속하지 못하는데요.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포기하기 때문이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말고 교육을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원하는 결과가 나왔을 때 교육을 중단하지 말고 3~4일 더 반복해주면 확실히 행동 강화가 되니 3주 정도의 기간을 염두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1단계 - 배변 습성부터 알아야 해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은 적어도 생후 60일 이후 아이부터 적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리면 인지능력이 부족하여 교육 효과가 떨어져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기초적인 내용인데요. 강아지 배변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 시간이에요. 강아지는 냄새, 심리상태, 발바닥 촉감 이 3가지 요소에 의해 화장실을 선택하고 배변 활동을 합니다.
1) 강아지는 냄새를 맡으면서 화장실을 찾는 본능이 있는데요. 산책을 통해 냄새 맡기 시간을 줌으로써 본능을 깨워줄 수 있어요.
2) 강아지는 편안하고 안정된 심리 상태에서 배변을 더 쉽게 합니다. 강아지가 불안한 마음, 흥분한 상태일 때는 배변 실수를 하기 쉬워요.
3) 강아지는 발바닥에 느껴지는 촉감으로 화장실을 인지하는데요. 강아지 배변 훈련을 위해 통증을 유발하거나 이동에 방해되는 장애물이 화장실에 없도록 해주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 들어가기 앞서서 강아지 배변 습성에 대해 숙지해주세요. 강아지의 습성만 어느 정도 알고 계셔도, 강아지 배변 행동에 대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2단계 - 화장실 공간도 전략적으로 꾸며주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용 화장실은 안정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여야 합니다.
보호자의 공간과 분리된 곳으로 설정해주세요. 강아지는 보호자들이 쓰는 방을 더럽히고 싶지 않아 합니다. (정말 기특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이에요. 강아지는 사랑입니다)
어디까지가 화장실인지 영역을 명확하게 해주세요. 강아지는 자신의 집, 놀이터 등 본인이 먹고, 놀고, 자는 곳에는 배변 활동을 하지 않는 깔끔한 동물입니다. 강아지의 휴식공간과 강아지 배변을 위한 공간을 분리해주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을 위해 화장실은 적정한 넓이의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강아지는 배변 활동을 할 때, 냄새를 맡으면서 빙글빙글 도는 탐색 행동을 하면서 안정감을 느끼는데요. 공간이 너무 좁으면 안 되겠지요. 적당히 넓은 공간으로 시작하여 화장실 영역을 인지하기 쉽게 해주는 게 팁입니다.
웬만하면 적당히 구석진 곳으로 벽면 사이 모서리 부분을 추천해 드립니다. 사방이 트여 있는 곳이면 강아지가 안심하고 배변 활동하기 어려워요. 특히 사람들의 왕래가 잦고, 개방된 공간은 금물입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서 중요한 팁으로 배변 활동을 잘했을 때, 즉각 보상해 주어야 하는데요. 그러므로 보호자께서 관찰하기 쉬운 장소에 화장실을 마련해주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3단계 - 패드와 친해지기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을 시작하면서 강아지에게 처음 배변 패드를 소개할 때, 강아지가 배변 패드에 올라가는 걸 무서워할 때는 우선, 패드와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리드 줄, 하네스 등 착용 후 패드 근처로 이동시켜 패드 위로 올라가도록 유도합니다. 억지로 밀거나, 아이를 들어서 패드 위로 옮기지 말아 주세요. 우연히, 자연스럽게 패드 위에 올라갔을 때 보상을 해 줍니다.
보상으로 부스러기 떨어지지 않는 한 입 간식을 준비해 주세요. 부스러기가 떨어지면 집중력이 저해되어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보상 시 과한 칭찬이나 과한 소리 자극은 오히려 강아지를 위축되게 하고 배변 실수를 유발하니 조심해주세요.
"옳지~" 등 칭찬 구호와 함께 보상 간식을 가볍게 툭 떨어뜨려 주세요. 신체접촉도 하시면 안 됩니다.
자, 이제 패드를 두려워하지 않고 잘 올라간다면, 더 이상 간식을 주지 말아주세요. 이제, 배변 활동에 성공했을 때 딱 그 순간에만 간식을 보상으로 주어야 합니다.
배변 패드를 여러 곳에 깔아 두고 갈 때 마다 간식 보상을 하면, 배변 패드는 간식 먹는 공간으로 인지될 수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4단계 - 패드 중앙으로 배변 유도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패드 중앙에 강아지가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터그 놀이, 산책 등 강아지와 신나는 활동, 놀이를 해 줍니다. 아이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난 후 물을 많이 마시게 하기 위함입니다. 강아지의 배변 신호가 올 때쯤 타이밍을 맞춰서 배변 패드 주변으로 데려가 주세요.
이때도 리드 줄이나 하네스 등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패드 근처로 이동 후 패드 위로 올라가도록 조심스럽게 유도해봅니다. 패드 위에 올라가 패드 중간에 배변에 성공했을 때, 딱 그 타이밍에 칭찬 구호와 함께 보상해줍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5단계 - 패드 및 배변 실수 관리하기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을 배우고 적용해도 한 번에 패드 중간에 배변하도록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배변 실수를 해도 혼내면 절대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강아지에게 화를 내면 강아지는 "이 자리에 싸서 혼났으니, 다음에는 안 그래야지."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집 안에서 싼 행동 자체에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변 실수하면 보호자가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스트레스받게 되는 거죠. 심할 때는 식분증으로 자기 변을 먹어 없애려고 시도하는 가슴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배변 실수를 하더라도 아무렇지 않은 듯 무시하는 반응을 해주세요.
배변 실수한 위치를 청소하고 향긋한 탈취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다른 향으로 냄새를 덮으면, 아이는 자신이 소변을 보고 나면 그 향이 남는 것으로 인지해요. 그리고 그 향이 나는 곳이 있으면 쫓아가 배변을 하게 됩니다.
패드가 아닌 다른 곳에 배변하거나 실수를 하면 무향 탈취제 제품으로 처리해주세요. 그리고 실수한 공간으로 못 가게 막아놓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중에 조금이라도 소변이 묻어 더러워지면 패드를 갈아줘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주셔야 해요. 대부분 강아지는 자기 소변 있는 곳에 다시 소변보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있어요. 영역에 대한 개념 때문인데요.
실외에서는 치열하게 서로 영역 표시 경쟁을 하므로, 소변본 곳에 다시 자신의 자취를 남기려 하는데요. 실내에서는 패드에 한 번 싸고 나면 더러워서 다른 곳에 싸려는 애들이 많습니다.
패드가 아깝더라도 한번 싸고 나면 바로 치워주는 게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에 좋아요. 배변 패드가 깨끗하지 않으면, 모서리 또는 패드 근처 바닥에 배변을 할 수도 있으니까요.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주택자 청년 월세 지원 받는 방법 (0) | 2022.05.01 |
---|---|
긴급복지 지원제도 완화 기준 21년 3월까지 연장 (0) | 2020.12.31 |
IMEI 조회 단말기 일련 번호 간단히 확인하세요! (0) | 2020.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