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대추청 만드는 법

by information 2020. 11. 4.

 

대추청 만드는 법

 

 

 

최근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따뜻한 차 한 모금의 로망이 피어오르는 데요.

 

 

울긋불긋한 단풍잎과 노란 은행잎이 흩날리면서 가을 분위기가 만연한 날, 달콤하고 따뜻한 대추차 한잔하는 상상만으로 너무 행복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바로 따뜻한 차로 만들 수 있고 샐러드나 야채에 곁들여 먹기도 좋은 대추청 만드는 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추청 만드는 법 : 대추의 효능

대추청 만드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대추의 효능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대추 요놈 아주 사랑스러운 녀석입니다.

 

대추의 붉은색은 양기를 뜻하는데요. 한방에선 양기를 보충하고 몸을 데우는 영약으로 통합니다.

 

붉게 잘 말린 대추는 붉은 혈관을 연상시키는 데요. 대추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생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식재료예요.

 

우리 옛 전통으로 결혼식 후 올리는 폐백식에서 어르신들께서 대추를 던져 주시는 것도 아녀자에게 좋은 대추로 이쁘고 건강한 아이를 많이 나으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대추청 만드는 법 : 재료

 

  • 붉게 잘 말린 대추 : 씨를 이미 발라내어 얇게 썰어서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해서 좋긴 하지만, 직접 좋은 대추를 골라서 만들고 싶으신 분은 통으로 말린 대추를 선택해주세요. 대추는 20~30알 정도, 혹은 더 적은 양부터 시작하세요. 무엇이든 처음 만들어 보는 음식은 적은 재료로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 (대추 세척 위함)
  • 물기 제거 위한 키친타월
  • 대추청 담을 용기
  • 블렌더(선택사항)
  • 맛있는 꿀(천연벌꿀 사랑해요)

 

대추에는 염증을 완화하는 성질이 있어요. 특히 목이나 허리 염증 치료 중이신 분이 많으실 텐데요. 사무 업무, 공부로 인해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죠. 어느새 허리 염증 치료를 위해 병원을 다니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저 역시 거북목으로 인한 목디스크로 고통을 겪었고, 허리 염증 치료를 위해 물리 치료실을 찾고 있는데요. 대추청이나, 대추청으로 만든 대추차가 허리 염증 치료를 돕는 역할을 한다니 기대감을 안고 재료를 준비해 봅니다.

 

 

가볍게 마시는 차 한 잔이 허리 염증 치료 중인 저에게 기분 전환이라도 되면 본전은 뽑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허리 염증 치료에 좋다는 약을 처방 받아야 하나 생각해 본 적도 있지만, 뭔가 독하고 인위적인 성분들이 허리 염증 치료에는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모르나, 다른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되더라구요. 일단은 천연 재료 대추를 사용해서 허리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따뜻한 전통차를 만들어 볼게요. 자, 이제 실전 레시피 입니다!

 

대추청 만드는 법 : 실전 레시피

 

  1. 대추는 식초물에 10~15분 정도 담가 잔류농약이나 해로운 성분들을 제거해 줍니다.
  2.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물에 뽀드득 소리가 나도록 씻어도 좋습니다.
  3. 말린 대추는 표면이 쭈글쭈글하기 때문에 칫솔을 이용해서 꼼꼼하게 닦아 주시는 것도 좋아요.
  4. 어느 정도 손질을 마쳤다면 흐르는 물에 헹구어 줍니다.
  5. 다 씻은 대추는 키친타월로 감싸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6. 대추의 꼭지와 밑동을 썰어 내고 절반으로 쪼개어 대추씨를 발라내어 주세요.
  7. 대추청을 만들어 먹을 때 딱딱한 씨는 식감을 망쳐버릴 수 있어요.
  8. 대추씨를 발라낸 후 잘게 썰어 주세요.

 

 

대추청 만드는 법 : 건더기는 버리고 차만 우려내 드시고 싶다면

자 여기서 대추 건더기에는 별로 관심 없고, 깔끔하게 차로 우려낸 물만 먹겠다 하시는 분들은 꿀을 절반 정도 채운 용기에 잘라낸 대추를 그대로 담가 주세요. 베란다 등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2일 숙성하면 맛있는 대추청이 완성됩니다.

 

대추청 만드는 법 : 더 진하게 드시고 싶은 분이라면

잘게 썰은 대추를 압력밥솥에 15분 또는 일반 냄비에 30분 정도 끓여주세요.

타지 않게 중불로 조심히 끓여 주세요.

블렌더를 이용해 대추를 통째로 갈아낸 후에 용기에 꿀과 함께 섞어주세요.

마찬가지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2일 숙성해주세요.

 

자 이렇게 해서 대추청 만드는 법을 간단히 안내드렸습니다.

 

처음 만들 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대추청 만드는 법에 따라 한번 만들어 놓으면 두고두고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추청을 자주 먹진 않을 것 같은데, 대추차로 티 타임을 한 번 즐기고 싶은 분은 대추차 만드는 법을 참고해주세요.

 

2020/11/01 - [식재료 정보] - 대추차 만드는 법

 

대추차는 겨울철에 특히 추천드리는데요. 염증을 완화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저의 경우 허리 염증 치료를 하는 도중이나 일상 생활을 하면서도 툭, 툭 잦은 통증을 느끼는 편인데요. 솔직히 허리 염증 치료를 받아도 쉽게 안 낫더라구요. 건강한 대추차가 허리 염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니 부지런히 마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