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비즈니스

쇼피 코리아 지금 해도 될까?

by DimakeMoney 2020. 10. 29.

 

쇼피 코리아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할까요?

 

 

 

디지털 노마드 열풍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며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각종 디지털 기반 돈을 버는 방법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유튜브나 검색엔진에 디지털 노마드라고 검색해 보신 적 있으시죠? 스마트 스토어, 인스타로 돈 벌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전자책 판매, 이모티콘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집구석에서 월에 백만 원 벌 수 있다, 하루 2시간 투자해서 월 1백만 원 수익 달성하기 등 자극적인 제목들이 낯설지 않습니다. 앞 서 소개해드린 방법들 중에 몇 가지를 직접 시도해 보신 분도 계실 텐데요. 직접 시도는 해 보았지만 눈에 보이는 성과는 잘 나지 않고 경쟁 또한 너무 치열해서 막막하실 텐데요.

 

 

 

이미 성숙한 플랫폼에 후발주자로 뛰어들 경우에는 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 해외로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에서는 최근 무서운 속도로 세를 넓히고 있는 해외 직구 플랫폼 '쇼피 코리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쇼피 코리아 호에 승선하는 한국 셀러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다른 플랫폼에 비하면 초기 성장 단계에 가깝기 때문에 지금 도전해 보기 좋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어느 시장이든 만만하고 호락호락한 시장이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발 빠르게 정보를 찾고 피와 땀을 흘리며 직접 경험을 쌓는 자가 성공에 더 가까이 가지 않을까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시장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으시다면 이 글에 을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 글을 쓰다 보니 내용이 생각보다 많아져서 시리즈로 포스트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글 내용은 아래 순서로 진행합니다.

 

  • 쇼피가 시장으로 정의하고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동남아 시장의 전망을 우선 살펴봅니다.
  • 동남아 시장의 소비자 분들의 특징을 들여다보고요.
  • 현재 쇼피의 현황과 쇼피가 보유한 역량을 소개하고요.
  • 그리고 쇼피 코리아 한국 셀러로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쇼피가 타깃으로 하는 동남아 시장 전망

동남아시아는 인도차이나반도와 그 아래 위치한 말레이제도로 구성됩니다. 동남아 지역의 안정 및 경제 성장을 추구하고 사회 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1967년에 창설된 기구가 아세안 (ASEAN)인데요. 회원국으로는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브루나이 총 10개국이 있습니다. (2017년 수입액 기준 순서 정렬)

 

e-Conomy SEA Spotlight 2017에 따르면, 아세안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5~2025년간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25년에는 88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원화로 약 100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쇼피 코리아의 인프라가 자리 잡은 국가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6개국대만을 포함하여 7개국인데요. 총 5억 7,000만여 명의 인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라이프스타일의 많은 시간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면서 오프라인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 반면에 디지털 기반의 이커머스 시장은 놀라운 속도로 팽창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국경을 초월한 이 비즈니스의 성장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로 글로벌 시장의 연결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고객들의 수요가 수면 위로 솟구치게 되었습니다.

 

국경을 넘나들며 재화를 판매하는 ‘크로스 보더(Cross Border) 이커머스’에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쇼피는 동남아 국가들의 이 커머스 허브로서 규모를 더욱 크게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한계를 느끼고 계시다면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으로 눈을 돌려 보시는 게 어떨까요?

 

 

쇼피의 구매자 - 동남아 시장의 소비자 특징

동남아 시장의 고객은 우리나라 고객과 마찬가지로 합리적인 구매자의 속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각 국가별로 서로 다른 상이한 문화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구매 행동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동남아 시장의 소비자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e커머스 구매력 상승

동남아 국가의 소비자들도 우리나라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PC 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며 그 이용률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남아 시장의 고객은 페이스북, 인스타 등 SNS 사용에도 익숙하며 브랜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이 커머스에서 구매하는 금액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K-wave 한류의 영향

한류 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현지 소비자들은 K뷰티, K푸드 등 K 브랜드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고 선호도도 높지만 그만큼 기대치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제품 중에서도 품질이 좋고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좋은 제품을 원합니다. 또한 특정 SNS, 미디어 등에서 트렌디한 제품을 선한 경향이 강합니다.

가품, 판매자에 대한 불신

정품이 아닌 물건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례가 많다 보니, 구매하려는 상품이 정품인지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큽니다. 특히 직구 플랫폼을 활용해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사용하는 언어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판매자가 어렵게 느껴지고, 배송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되기 때문에 불안감을 더 느끼게 됩니다. 때문에 인지도가 있는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상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주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동남아 시장에 자사몰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오픈한다면, 동남아 고객이 생전 처음 보는 브랜드의 자사몰에서 제품을 보고 안심하며 구매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 자체를 신뢰하지 못하는 거죠. 잘 알지도 못하는 사이트에서 구매한 상품을 과연 받을 수나 있을지 걱정을 떨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자사몰을 만드는 것은 결제 및 정산, 물류 인프라를 연결해야 하므로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초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 고객들이 신뢰하고 구매하고 있는 플랫폼에 입점해서 브랜드를 알리고 신뢰도를 쌓는 방법으로 작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고 믿을 수 있을 때 구매 특히 한국에서 유명한 브랜드가 아니라면, 한국산이라는 점 외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동남아 시장 고객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정보가 부족하다 보니 구매를 하기 전에 불안감, 두려움이 클 수밖에 없으며,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소통하고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불안감을 해소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거쳐 판매자와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생겼을 때 구매 전환이 일어납니다.

 

시차와 공휴일 등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어 상시 답변이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주는 것으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배송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현지 국내 배송에 비해 상품을 눈 앞에서 확인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또 호기심과 기대를 안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불안감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가에 따라 상품 구매 시 흥정을 통해 가격을 깎는 문화가 있는 경우, e커머스에서도 결제한 금액에 대한 할인을 원할 수 있습니다. 문화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이슈이므로, 이에 대한 가격 정책을 상품을 소개하는 상품 페이지에서 명확하게 밝혀 놓고 CS를 할 때에도 미리 답변을 준비하여 관련 문의가 들어올 때 신속하게 안내하는 것이 고객과 판매자 서로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쇼피 현황

쇼피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2020년 10월 밝힌 자료들로 그 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쇼피의 동남아시아 현지 플랫폼 인지도와 신뢰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 총 상품 판매액 20조 원 ( 176억 달러 )
  • 총 상품 주문 건수 12억 건
  • 등록된 셀러 1천만 명
  • 유통되는 브랜드 1만 5천여 개
  • 동남아 6개국 및 대만 쇼핑 앱 1위 [2억 앱 다운로드] (2019년 12월 기준)
  • (동남아 6개국 :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쇼피 보유 역량

동남아 이커머스 강자 쇼피를 만든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국 셀러로서 동남아 시장에 진출을 계획 중인 여러분께 눈여겨보아야 할 쇼피가 갖춘 역량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송 서비스 물류시스템 SLS (Shopee Logistics Service)

쇼피가 한국에 진출하며 설립한 쇼피 코리아에서는 국내 김포와 동탄 2개 지역에서 SLS 집하 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주문을 받은 상품을 입고시키고 나면 그 이후 해외 발송 및 현지 통관까지 프로세스 쇼피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쇼피는 고객의 주문을 받은 셀러가 출고해야 하는 기간 DAYS TO SHIP (DTS)을 다음과 같이 정해 놓았습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주문일로부터 + 2일 이내 출고 처리가 되어야 하고, 김포 또는 동탄의 SLS집하지에는 그로부터 + 2 달력일(일요일, 공휴일 무관) 이내 도착해야 합니다.

 

금요일에 주문이 들어왔다면, 영업일이 아닌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하고 +2일 이내인 화요일에는 출고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3일 차가 되는 수요일에 출고가 된다면 출고지연에 해당되어 누적 시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온 시점에서 주어진 기간 (출고 전 +2일, 출고 후 +2일 총 4일 이내) 동안 SLS 집하지에 상품을 전달하면 되는데, 굳이 해외 현지에 창고를 마련해두지 않고 국내 창고에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현지 창고를 마련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 및 관리 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쇼피는 해외운송비를 측정하는 무게 단위가 10g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객단가가 낮은 상품 또는 용량이 적고 가벼운 상품을 판매함에 있어 부담이 적습니다. 국가별로 SLS 시스템의 안정성이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배송 및 배송지연 등 이슈가 적은 싱가포르를 우선 공략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결제 시스템 완비 - 페이 오니아 Payoneer 설루션

한국 셀러들은 동남아 해외 마켓에서 쇼피를 통해 판매된 상품 대금을 페이 오니아 가상계좌를 통해 수취하게 됩니다. 페이 오니아를 통해 해외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지 않더라도, 해외 가상계좌를 생성하여 거래대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 오니아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2020년 11월 현재 4백만 명의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1,500명의 글로벌 직원과 함께 하고 있으며 뉴욕의 본사를 포함해 21개의 글로벌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가상계좌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지에서 상품이 판매되고 판매대금이 페이 오니아 계정으로 입금되기까지 약 1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이후 1~2 영업일 이내 한국 셀러는 페이 오니아 가상계좌를 통해 거래대금을 수취하게 됩니다. 이때 1.2%가량 인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쇼피에서는 대금 정산까지 평균적으로 약 2주~1개월 정도 소요가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도 마찬가지겠지만, 구매자가 구매 후 바로 구매확정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그로 인해 지연되는 기간이 존재합니다. 구매확정 시기와 정산하는 시기가 조정될 경우 그에 따라 수취 기간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 대금은 페이 오니아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여 최종 적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환율은 외환은행 고시환율이 아니며 1시간마다 변동되는 세계 환시장 기준환율이 적용됩니다. ERP/API 연동으로 간편한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상품등록, 수정 송신, 품절처리, 재고 연동, 주문 수집, 송장전송 등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영시스템 쇼피 셀러 센터에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회사의 모든 정보뿐만 아니라, 공급 사슬 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쇼피 플랫폼 내 셀러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국 지사 쇼피 코리아에서는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정기 교육 세미나를 통해 해외 현지 마켓의 인사이트 및 쇼피 샵 운영 노하우,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판매자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지 시장을 타기팅으로 한 적합한 마케팅 설루션을 지원합니다.

 - 상품명, 상품 설명 자료의 번역을 지원합니다. (영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베트남어 지원)

 

그밖에 쇼피 코리아의 판매 촉진을 위한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Live Streaming

쇼피 자체 플랫폼을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신규 브랜드, 신상품을 공격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매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잠재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Flash Deal

한정된 시간에 파격적인 할인 특가를 운영하는 프로모션으로 고객의 관심도와 구매전환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가격경쟁력은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고 전환에 이르게 하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플래시 딜 프로모션의 할인가의 범위는 경쟁사 PRICE를 조사해서 적절한 범위 내로 선정합니다.

쇼피 키워드 광고 활용하기

쇼피를 사용하는 고객들 중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를 적용한 상품이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키워드 검색량 인기량, 경쟁강도에 따라 키워드 가격은 편차가 있습니다. 직접 취급하고 있는 제품이 아니라도, 내 제품과 유관한 키워드 리스트를 정하여 고객이 검색 화면에 상위 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쇼피 코리아의 시장 환경과 보유 역량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쇼피 코리아 입점 후 성공 전략에 대해 다음 포스팅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말 감사 드립니다.

 

 

댓글